본문 바로가기
원피스One Piece/해외 원피스 분석 번역하기

루피와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 고무, 수지 그리고 기름?

by 세바스티안 브란트 2022. 3. 18.

본 글에서는 일본의 원피스 유튜버 유드-론 YUDE-RON의 '루피와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에 관한 영상을 번역, 정리,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주로 해당 영상의 영어자막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로 논리적 추측보다 연상하고 연상하여 공통점을 찾아가는 것이 유드-론식 분석방법임을 염두에 두시고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그런가?하고 넘어가는 게 가끔은 편하다는 뜻입니다, 하하. 그래도 너무 정도가 심한 건 생략했습니다..). 가끔 너무 억지스럽다고 느껴지지만, 새로운 시각과 가끔 정말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니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원피스 1043화 리뷰를 하면서 유드-론은 현재 각종 원피스 커뮤니티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인 루피의 각성 또는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에 대해 자신의 이론을 소개한다. 그는 최근 한 달여 동안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에 대한 자신만의 이론을 발전시켜왔다. 이름하여 기름 또는 수지 (樹脂,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이론이다. 나는 편의상, 아래에서 이를 고무수지유 油 이론으로 통칭하고자 한다. 본 글에선 유드-론의 고무수지유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무고무 열매, 너 도대체 정체가 뭐냐...?


기본적으로 유드-론은 오로성이 언급한 '전설의 악마의 열매'가 '고무고무 열매'라고 생각하며, 고무고무 열매의 숨겨진 이름은 '태양의 신 니카'와 관련이 있고, 아마도 그 이름은 '니카니카 열매'라고 예측한다. 그리고 앞으로 제시할 여러 가지 이유들에서 고무고무 열매가 각성하면 고무의 성질이 조금 달라질 것, 정확히 말해 수지의 기름이 될 것이라 주장한다. 수지는 수지기름 (수지를 건류하여 얻은 기름), 고무수지, 호박 (琥珀, 지질 시대 나무의 진 따위가 땅속에 묻혀서 탄소, 수소, 산소 따위와 화합하여 굳어진 누런색 광물), 젤라틴 등 여러 가지 물질로 변할 수 있다. 루피가 새로 사용할 물질이 고무의 수지에서 나온 기름, 즉 고무수지유라고 한다면, 기름이기 때문에 불꽃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태양의 신 니카와도 잘 어울리는 능력이다.

루피의 머리카락이 녹아오르고 있으며, 몸에서 연기가 새어나오는 모습. 웃음소리는 니캇! (원피스 1043화)


다음으로 카이도에게 패배한 기어 4 바운드맨 루피의 입에서 바람이 새어나오는 것을 주목해보자. 공기가 새어나오고 풍선처럼 줄어든다? 이것도 고무수지유와 관련이 있을까? 유드-론은 여기서 루피의 각성 기술이 유압을 이용한 것이라고 얘기한다. 유압은 기름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이를 이용해 유체에너지를 만들고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유압시스템의 대표적인 장점은 약간의 힘으로도 속도, 방향을 정밀하게 조절하여 정확한 컨트롤과 빠른 스피드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자세한 유압의 원리, 장ㆍ단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의 동영상 참조).

CP0의 방해를 받아 카이도의 최후의 일격을 맞고 쓰러진 루피. 입에서 공기가 새어나오고 몸이 원상태로 돌아왔음 (원피스 1043화)
유압시스템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동영상 (유튜브)


기어 3로 루피는 뼈를 팽창시켰고, 기어 4로 근육을 팽창시켰다. 만약 루피가 각성하여 기어 5 또는 기어 리버스Reverse 고무수지유를 사용한다면, 몸에서 불필요한 공기가 빠져나옴으로써 유압력이 증가하여 루피는 더 강해질 것이다 (유압시스템이 작동할 때 불필요한 기포가 생기는데, 이는 작동의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한다. 추가로 기술 이름을 기어 리버스라고 부른 이유는 몸이 팽창하는 것이 아니라 전보다 수축하기 때문인것 같다). 실제로 루피는 기어 4 단계부터 순수한 고무의 힘만 사용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고무의 탄성으로 펀치의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선 팔을 최대한 뒤로 당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하지만 루피는 기어 4에서 팔을 뒤로 당기지 않고, 오히려 팔을 안으로 집어 넣어 '압력'을 주었다. 이것이 기름에 압력을 가해 힘을 사용하는 유압이라고 한다면? 1042화에서 카이도는 루피의 기어 4 스네이크맨의 공격을 보며 "이건 고무의 성질이 아닌데?"라고 말했다 (또한 스네이크맨은 바운드맨처럼 몸의 부피가 크게 부풀어오르지 않았는데, 루피는 이미 근육팽창 이상의 기술을 무의식적으로 터득한 것처럼 보인다). 만약 고무가 아닌 고무수지유를 통한 유압을 사용한 것이라면, 팔에 압력을 넣어 궤도를 바꿨다고 볼 수 있다.

기어 4 바운드맨의 기술인 고무고무 콩건은 팔을 안으로 수축시켜 압력의 힘을 이용함
스네이크맨의 궤도를 비트는 공격은 고무의 성질이 아니면 무엇의 성질을 이용한 것일까? (원피스 1042화)


유드-론이라면 빠지지 않는 고로와아세 (일본식 숫자 말장난). 1043화의 고로와아세는 "10 (to) 4 (su) 3 (mia)", 영어의 'to smear', 이 단어는 동사로 '중상모략하다' 또는 '무언갈 바르다'라는 뜻을 지녔고, 명사로는 '중상모략' 또는 '기름기가 묻은 얼룩자국'을 의미한다. 1043화에서 나미는 "루피가 죽었다"고 말하는 카이도에게 "거짓말쟁이" 그리고 "뱀", 한마디로 중상모략하지 말라고 외친다. 유드-론은 뱀과 거짓말이라는 단어들로부터 '뱀기름 Snakeoil'을 유추해내는데, 서양에서 뱀기름은 거짓말 또는 가짜 마케팅을 상징하는 용어이다. 이는 18세기 유럽과 19세기 미국의 기업가들이 전혀 효과가 없는 미네랄 기름을 만들어 '뱀기름'이라 이름 붙인 뒤 만병통치약이라 속여 팔았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가짜 치료제를 만들어서 파는 사람들을 snakeoil salesman, 뱀기름 판매원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렇게 '거짓말쟁이-뱀-기름'이 한번 연결되고, 유드-론은 이 뱀기름을 토코가 토노야스를 치료하기 위해 바른 두꺼비 기름으로 연결시킨다 (와노쿠니에서 우솝은 두꺼비기름 장수로 나오는데, 위의 뱀기름처럼 우솝이 파는 두꺼비 기름도 사기다. 토코가 토노야스에게 두꺼비 기름을 바르려고 하자 우솝은 당황해한다). 두꺼비는 개구리의 일종이고, 개구리는 일본어로 카에루 かえる인데, 동사로는 '돌아온다'는 뜻을 가졌다. 루피가 돌아온다. 루피가 부활한다? 나미를 향하는 카이도의 공격을 불사조 마르코가 막아주었다. 불사조는 불꽃으로 타오르며 부활한다. 이건 아마도 불과 부활의 이미지? (태양신 니카로 부활하는 루피?) 유드-론식의 유추방법이다.


카이도를 향해 "뱀", "거짓말쟁이"라고 외치는 나미 (원피스 1043화)
가짜 마케팅의 대명사 뱀기름 Snakeoil
모든 상처를 치료해주는 만병통치약 두꺼비 기름을 판매하는 우솝 (원피스 909화)
토코가 토노야스에게 두꺼비 기름을 바르려고 하자 우솝이 그 약이 가짜임을 말하려고 하는 모습 (원피스 943화)


나미는 카이도에게 "거짓말쟁이"라고 말했다. 856화의 제목은 "거짓말쟁이"이다. 856화의 고로와아세는 "8 (han) 56 (gomu)", Han-gomu, 반 反 고무. 고무가 뒤바뀐다? 856화의 표지에는 게와 원숭이가 등장한다. 루피를 상징하는 동물이 원숭이라고 하면, 원숭이가 게로 바뀐다? 게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루피가 처음 와노쿠니에 도착했을 때 해변에 잠에 든 채 쓰러져 있는 루피를 깨운 게 바로 게였다. 게는 일본어로 カニ Kani인데, 거꾸로 하면? Nika, 니카! 게와 함께 일어나는 루피, 니카와 함께 일어나는 루피의 복선이었을까? 1043화의 또 다른 고로와아세는 "10 (Tou) 4 (ji) 3 (sai)", Toujisai, 동지제이다. 동지제는 원피스 세계관에서 엘바프에서 태양의 죽음과 부활을 기리는 제사이다. 태양의 신 니카-루피가 죽고 부활한다? 994화에서 카이도는 "죽음은 인간의 완성"이라고 말했는데, 루피가 죽음으로써 각성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건 아니었을까?

856화의 제목은 "거짓말쟁이". 원숭이와 게가 표지에 있음.
와노쿠니의 어느 해변에 자고 있는 루피를 게가 깨움 (원피스 910화)
이제 보면 의미심장하게 들리는 카이도의 대사 (원피스 994화)

1043화에서 모모노스케에게 항복하지 말고 계속 싸워야한다고 설득하는 야마토의 모습은 아론 파크의 나미를 떠오르게 한다. 88화에서 아론은 나미에게 "너는 루피의 동료냐, 아니면 나의 동료냐"고 묻는다. 아론의 동료라고 한다면 모두가 살 수 있지만, 루피의 동료라고 하면 모두가 죽을 수 있는 상황. 나미는 답했다. "나랑 같이 죽어줘!". 루피는 전신이 물 속에 빠져있고 목만 간신히 밖에 내놓은 채 정신을 잃었다. 노지코와 겐 아저씨가 번갈아가며 잠수해 루피에게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었다. 나미가 아론에게 답하자마자, 루피는 심장소리와 함께 되살아났다. 1043화에서 야마토도 말했다. "같이 죽자!". 그리고 해방의 북소리와 함께 루피도 되살아났다? 여기서 잠시 유드-론은 나미의 이름에 대해 말한다. 나미 なみ는 물결 또는 파도라는 뜻이 일본어 명사다. 옛부터 바닷사람들에게는 바다가 거칠어지면 파도를 잠재우기 위해 생선기름을 뿌리는 관습이 있었다고 한다. 만약 루피의 새로운 기술이 기름이라고 하면, 앞으로 우는 나미 (파도)를 루피 (기름)가 달래주지 않을까?

나미는 끝까지 아론에 맞써기로 결심함. 나미의 대답을 듣고 루피의 의식이 돌아옴. 한국어로 "꿀꺽!"이라 번역되었지만, 원어로는 ドクン! Dokun!임 (원피스 88화)
포기하려는 모모노스케에게 끝까지 싸우자고 설득하는 야마토 (원피스 1043화)


88화에서 ドクン! Dokun! 하는 심장소리와 함께 깨어나는 루피. 1043화에서 ドンドンドント! DonDonDonTo! 하는 드럼소리 혹은 심장소리와 함께 깨어나는 루피. 즈니샤가 듣고 있는 해방의 드럼소리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자야의 리듬. 289화, 400년 전 자야에서 샨디아의 달의 민족은 태양의 신을 찬양하는 신성한 제단에서 드럼을 연주하였다. 253화, 루피와 친구들은 캠프파이어 앞에서 드럼소리에 맞춰 춤을 추었다. 오니가시마와 자야는 모두 해골섬이었다. 불 앞에서 춤추고 있는 루피의 그림자는 그야말로 태양의 신 니카의 모습이 아닌가? 253화의 고로와아세는 "2 (ni) 5 (ko) 3 (mi)", Nikomi, '부글부글 끓다'는 뜻이다. 루피는 부글부글 끓고 있는 냄비를 바라보고 있다. 여기서 잠깐 유드-론은 최근에 오다 선생이 한 TV쇼에서 인터뷰한 내용을 얘기한다. 오다 선생이 뽑은 원피스 장면 베스트 3! 3위, 하늘섬의 캠프파이어! 오다 선생은 이 장면과 1043화를 연결시키기 위해 수년간을 기다려오지 않았을까? 2위는 샤본디 제도에서 로빈이 우솝에게 천연수지를 바르는 장면! 루피는 옆에서 수지 비누방울 위에 올라타고 있다. 만약 루피의 각성이 수지와 관련된다면, 오다 선생이 이 장면을 2위로 뽑은 것에 의미가 있을 것이다. 대망의 1위는 와노쿠니의 오프닝 장면이었다 (유드-론의 말대로 오다 선생이 뽑은 세 개의 베스트 장면 모두 와노쿠니와 연결된다면, 정말 소름 돋을 것 같다).

ドンドンドント! DonDonDonTo! 울리는 해방의 드럼소리, 혹시 루피의 심장박동? (원피스 1043화)
부글부글 끓는 냄비를 바라보고 있는 루피 (원피스 253화)
오다 선생이 뽑은 원피스 베스트 장면 3위. 하늘섬에서의 캠프파이어 (원피스 253화)
오다 선생이 뽑은 원피스 베스트 장면 2위. 샤본디 제도의 천연수지. 앞으로의 에피소드와 관련된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지 않은 이상, 특별히 멋있거나 아름답지는 않은 이 장면을 선택했을까? (원피스 496화)
오다 선생이 뽑은 원피스 베스트 장면 1위. 와노쿠니 1막의 오프닝 장면 (원피스 909화)


유드-론은 1042화 리뷰에서 1043화의 고로와아세가 "10 (to) 4 (yo) 3 (mi)", Toyomi, '소리'라는 뜻이므로, 1043화에 소리와 관련된 스토리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로와 모모노스케가 "루피의 목소리가 사라졌다"는 장면도 연상된다). 만약 루피와 로가 동전의 양면이라면, 로가 예를 들어 빅맘의 소리를 가둔 기술 RㆍRoom에서 보듯 침묵과 정적이라고 하면 루피는 해방의 드럼과 함께 요동치는 심장소리로 두 캐릭터가 대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로의 이름 트라팔가 D. 워텔 로 Trafalgar D. Waterloo Law에서 Waterloo의 어원은 물이다. 루피와 로가 동전의 양면으로 대비된다면, 물과 대비되는 기름이 루피와 연결될 수 있다. 정말 루피의 새로운 기술은 기름일까? 코즈키 오뎅은 기름이 펄펄 끓는 가마솥에서 웃으며 죽었다. 루피는 타오르는 기름과 함께 웃으며 부활하지 않을까? 두 사람의 미소 역시 비슷하다. 2화에서 루피는 알비다의 쇠몽둥이에 머리를 정면으로 맞았지만, "고무니까 괜찮아"라고 하며 멀쩡한 모습을 보여줬다. 혹시 이번에 루피는 카이도의 금쇄봉에 맞고 쓰러졌지만, "기름이어서 괜찮아"라고 말하며 다시 일어서지 않을까? 게다가 루피의 각성이 기름이라고 한다면 사보의 이글이글 열매와도 잘 맞을 것이다. 이렇게 에이스-사보-루피가 다시 이어질 수도 있다.

오뎅, 기름이 펄펄 끓는 가마솥 죽음을 맞이함 (원피스 972화)
알비다의 쇠몽둥이를 맞고도 고무라서 괜찮다는 루피 (원피스 2화)


끝으로 루피 또는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이 태양의 신 니카 그리고 기름, 정확히 말해서 고무수지유와 관련된다는 결정적 이유. 남아시아 인도양에 있는 섬나라 몰디브에는 350년이 된 소원을 이루어주는 나무 한 그루가 있다고 한다. 그 나무의 이름은 반얀나무 Banyan Tree 또는 벤자민 고무나무 Benjamin rubber tree라고 한다. 그리고 몰디브의 토착어로 고무나무는 니카 Nika라고 한다. 고무나무가 니카인 것이다 (해당 출처가 궁금해서 구글링해봤다. 그 결과 벤얀나무가 벤자민 고무나무라는 다른 이름을 가진 지 그리고 고무나무가 몰디브의 토착어로 니카인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 하지만 반얀나무에서 라텍스, 즉 천연고무가 나온다는 점과 반얀나무가 토착어로 니카라 한다는 점은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로 그리고 몰디브섬에는 반얀나무가 한 그루가 아니라 여러 그루있다고 한다. 아마 가장 오래된 나무가 350년된 것 같다). 1043화의 또 또 다른 고로와아세는 "10 (ju) 4 (shi) no 3 (mi)", Jushinomi, 수지열매이다. 1043화의 또 또 또 다른 고로와아세는 "10 (tou) 4 (shin) no 3 (mi)", Toushinnomi, "나무열매를 물어봐라"라는 뜻이다. 1043화의 숫자가 이미 루피와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의 성질을 다 예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정말 루피의 고무고무 열매 각성이 고무수지유의 유압을 사용하는 능력일까? 너무너무 궁금하다. 다음주에 그 정체가 밝혀지길 기대해본다.

몰디브섬의 벤얀나무 Banyan tree 사진 (이 나무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Details - Maldives Bio Diversity

Indian banyan's Reproduction Propagation is by seed and stem cuttings. Seeds are dispersed by birds, and seeds germinate and grow on other trees (host), eventually overgrowing and strangling and shading the host trees to death. Banyan tree needs a specific

www.maldivesbiodiversity.org


과연 유드-론의 예상처럼 고무고무 열매의 각성이 고무수지유일까요? 혹시 물리학이나 생물학 등 과학에 빠삭하신 분들 중에 위 내용에 어떤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최대한 찾아보고 이해해서 써보려고 했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 그리고 가능하면 다음에는 1043화 이후의 스토리 전개에 대한 유드-론의 예측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재미있으셨길!!

유드-론의 해당 원본 영상 (유튜브)

댓글